금은 고대부터 부의 상징이었며, 사람들이 가장 귀하게 여기고 좋아하는 원소이다. 우리 한국 문화에서도 금은 높은 가치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흔히 확인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아기의 첫 생일을 맞아하는 돌 때 가장 보편화된 선물로 돌반지 (금반지)가 있으며, 자식들이 부모님들께 또는 부모님들이 자식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할 때도 금 팔지, 금목걸이 등 순금을 선물한다.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산보관을 위해 현금을 보유하는 것보다, 금을 보유한다. 그 이유는, 금을 보유하는 것은 하나의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.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금 투자가 무엇인지, 투자 방법, 그리고 금 시세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.
목차:
1. 금 투자는 무엇인가?
2. 금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?
3. 금 시세를 움직이는 요소는?
1. 금 투자는 무엇인가?
금은 Au의 원소기호를 가지고 있으며, 노란빛을 띄고 있는 광물 중 하나이다. 녹는점이 1,064 ºC로 아주 높아 변질 또는 손실될 위험도 매우 낮으며, 귀금속으로 많이 사용되어 남녀노소 좋아하는 광물이다. 금 투자는 말 그대로, 금이라는 광물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, 금은 다른 투자 상품들과 동일하게 금 시장 내에서 투기와 변동성의 대상이 된다. 최근 경기가 불안정해지면서, 안전자산으로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, 최근 몇 년 동안 경기 불안 상황에서도 금가격이 지속해 상승하고 있다.
2. 금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?
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. 실물로 금을 구매하는 방법 또는 금 관련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. 실물 금 투자는 직접 금을 구매해 보유 하는 방법으로 골드바, 금화 그리고 금으로 제작된 귀금속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. 금 관련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한국거래소(KRX)의 금시장을 활용하는 방법, 금 통장을 개설해 돈을 보관하는 방법 그리고 금 펀드에 가입 또는 ETF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다.
- 골드바 매매: 은행 또는 한국금거래소에서 구매 가능하다. 차익에 대한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, 구입 시점에서 10%의 부가가치세가 발생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금투자 방법은 아니다.
- 한국금거래소(KRX): 금 거래용 증권사계좌를 개설해 금을 거래하는 방법이다. 시중 증권사에서 개설 가능하며, KRX의 가장 큰 장점은 매매차익이 비과세 적용된다는 점이다. KRX에서 거래되는 모든 금현물투자는 한국조폐공사에서 순도 (99.99%)를 보증하며,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책임보관해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
- 금 통장 (골드뱅킹): 금통장은 통장에 돈을 넣으면 금 시세와 달러당 원화 가치 기준으로 이에 해당하는 금의 무게를 계산한 뒤 통장에 기재하는 방식이다. 현금으로 인출 할 시 원으로 환산한 금값이 오르면 그 차이만큼의 이익을 챙길 수 있는 투자 방식이다. 0.01g의 소단위로도 투자가 가능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- 금 펀드: 금을 자산으로 운용하는 펀드로, 현재 국내에는 12개의 금 펀드가 운용중에 있다. 금펀드는 금융상품으로 간주되어 15.4%의 과세가 적용된다.
- 금 ETF: 증권계좌를 가지고 있다면, HTS 또는 MTS를 통해 쉽게 금 ETF 투자가 가능하다. ETF로 금펀드 대비 낮은 수수료가 장점이지만, 국내 상장 상품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한 15.4%의 배당소득세가 발생해 투자 전 확인이 필요하다.
3. 금 시세를 움직이는 요소는?
국제 금의 시세는 미국 달러화로 거래된다. 그렇기 때문에 금의 시세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어, 미국의 실질금리, 달러 가치 그리고 수급요인에 의해 금값이 정해진다고 볼 수 있다. 이의 연장선으로 국내 금시세는 달러 원 환율과 국내 수급요인에 따라 결정된다.
추가로, 금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인기가 더해진다. 화폐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사람들은 가치가 하락하는 화폐보다는 상대적으로 가치 보존이 쉬운 금 투자를 선호하게 되기 때문이다. 또한, 시황이 불안정하거나, 국가 위기 상황에서도 금의 가치는 올라간다. 2020년 8월 코로나 사태로 국제적 공포와 위기가 최고치였을 당시, 국제 금 가치는 $2,051/트로이온스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.
또한 모든 거래의 원리처럼,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때 금의 가치는 올라간다. 위에 설명한 인플레이션 및 국가 위기 상황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안전자산 중 하나인 금에 투자하면 그만큼 수요가 올라가기 때문에 시너지가 발생해 금 시세는 더욱 올라가게 된다.